부산 눈 내림, 눈 내리는 원리, 부산 눈 안 내리는 이유

2월 7일 12시에 부산에 눈이 내렸다고 합니다. 부산은 3년에 1번 정도 눈이 내릴까 말까 하는데 부산 눈 안내리는 이유가 뭘까요? 눈 내리는 원리 대해서 알아보고 부산 같은 지역이 눈이 잘 안 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눈 내리는 원리

부산에 눈 내리는 것을 많이 보셨나요? 부산 같은 지역에 눈이 많이 안 내리고, 강원도나 러시아 같은 지역에 눈이 많이 오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 눈 내리는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대기 중의 수증기가 상승 기류에 의해 고도 높은 곳으로 이동하면서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면, 수분 입자들이 미세한 먼지나 공기 중에 달라붙어 얼음 결정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높은 산에 올라가면 밥이 설 익는다. 이런 말 아시죠? 수증기도 높은 고도로 올라가서 0도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얼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가, 처음 얼게 된 수증기를 중심으로 서서히 얼어붙으며 결정체가 형성됩니다.

눈 내리는 원리
눈 내리는 원리

쉽게 말해 눈은 0도가 되어도 얼지 않은 수분이 여러 개 뭉친 상태입니다. 이게 내려오면서 얼기 시작하고 큰 눈덩이가 되어서 눈 내리는 원리가 됩니다.

우박과 눈 차이점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높은 고도를 빼면 우박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눈은 높은 고도에서 0도에도 얼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다가, 서로 뭉치며 빛을 반사하며 흰색을 띄우게 되고, 내려오며 더욱 얼게 되어서 겨울에 눈이 내리는 이유가 됩니다.

우박도 겨울에 내리는 이유가 눈과 동일하게 비가 내려오는 과저에서 추운 날씨로 인해 얼게 되면 우박이 되는 원리입니다. 우박은 조금 더 추운 날씨에 생기게 되고, 눈은 비교적 따뜻한 날씨에 내리게 됩니다.

눈이 많이 오는 조건 정리

부산은 왜 눈이 많이 오지 않는지 이유를 알기 위해서 눈이 많이 오는 조건을 알아야 합니다. 일단 아주 추운 지역은 눈이 많이 오는 게 아니라, 눈이 녹지 않아서 계속 눈이 오는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대표적으로 북극은 눈이 오지 않습니다. 그냥 추우니 비도 잘 안 내리는데 비가 내리면 우박으로 떨어집니다. 미국의 추운 지역 중에 평지가 많은 지역은 우박이 내립니다. 즉, 눈이 많이 오는 조건에 높은 고도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 높은 고도
  • 추운 날씨

북유럽 산맥은 눈으로 매년 덮여 있습니다. 눈이 녹기 전에 다시 눈이 내리기 때문입니다. 그 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도를 가지고 있으며 수증기가 높게 올라가서 0도 이하에도 얼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다가 내려오면서 눈이 되어 내립니다.

눈이 많이 오는 나라

세계에는 눈이 풍부하게 내리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눈이 많이 오는 나라들은 지리적, 기후적 조건이 눈이 오기 좋은 조건입니다. 북유럽 국가들, 일본, 캐나다, 미국의 북부 지역 이 눈이 많이 오는 나라입니다. 이들은 높은 산이 있어서 높은 고도에 수증기가 머물게 되어 0도가 되어도 얼지 않게 되고, 날씨는 한국보다 추워서 내리는 과정에서 눈이 되어 내립니다.

한국 눈 많이 오는 지역

눈이 많이 오는 조건에 높은 고도와 추운 날씨가 필요합니다. 한국은 겨울이면 어느 지역을 가도 다 춥고, 눈이 올 수 있는 충분한 추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높은 고도입니다. 한국에서 눈 많이 오는 지역은 높은 고도를 가지고 있고, 강원도가 여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전라도 무주 주변에도 소백 산맥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높은 고도가 있어 눈이 많이 옵니다.

부산 눈 안 오는 이유

부산은 3년에 눈이 1번 정도 오는 곳으로 제주도 만큼 눈이 오지 않습니다. 물론 두 지역의 눈이 오지 않는 이유는 서로 다릅니다. 부산은 날씨가 따뜻해서 수증기가 많고, 습한 지역입니다. 이런 지역이 산지로 이뤄져 있어서 높은 고도가 있다고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눈이 올만큼 높은 고도는 잘 없습니다. 높은 산이라고 해봤자 600m인데 지리산이나 설악산이 보면 비웃고 갈 높입입니다. 높은 고도가 없어서 부산은 눈이 오지 않습니다.

제주도는 눈이 오지 않는 이유는 너무 따뜻해서 오지 않습니다. 겨울에도 우박 대신 비가 많이 올 정도로 습해서 눈이 만들어 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부산과 다르게 산이 높아서 높은 고도는 충분히 있는 지역입니다. 세상에 이상 기후가 심해져서 제주도가 더 차가워 지면 눈이 정말 많이 올 지역이 됩니다.

결론

부산에 오랜만에 눈이 왔고, 눈이 잘 오기 위해서는 높은 고도와 차가운 날씨가 필요한데 부산은 높은 고도가 없고, 제주도는 차가운 날씨가 없어서 오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