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9일 이더리움이 시장에서 3,200달러를 하락하고 있습니다. 폭락 이유에 대해서 아무도 모르고 있는 게 조금 아쉽습니다. 나름 코인 시장도 원리와 규칙으로 돌아가는 곳인데 이 글에서 이더리움 하락 이유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더리움 하락 이유
1월 17일부터 이더리움 하락 이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솔라나, 도지코인은 모두 단기 고점을 넘고, 과거 전고점을 갱신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더리움 혼자서 반만 올랐습니다.

선 차트는 비트코인이고, 캔들 차트는 이더리움입니다. 이 둘을 보면 이더리움 하락 이유 알 수 있습니다. 우선 16일까지 두 코인 모두 동일하게 하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17일부터 회복하는 반등의 차이가 있었고, 이더리움은 오르지 못하고 내려가고, 비트코인은 상승을 하며 과거 고점까지 뚫을 기세입니다.
이 시점에 이더리움 하락 이유 모두 트럼프코인 때문입니다. 트럼프가 직접 밈 코인을 만들어서 상장을 시켰고, 이런 이유로 현재 700배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트럼프코인이 솔라나 기반의 코인입니다.
이에 대해서 코인을 기술적으로만 투자하는 분들은 대부분 모르는 내용입니다. 이참에 코인 시장에 흐르는 거시 경제를 읽으며 알아두면 투자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더리움의 코인 생태계
이더리움은 과거 코인 2위 디지털 은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이 사용을 했습니다. 그런 이유가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비트코인 이상으로 진보적이고 이중 구조로 인증을 하는 다양한 형태로 지원을 하여 블록체인 기술이 매우 좋은 코인으로 불렸습니다.
반면 솔라나의 경우 그냥 잡코인, 메이저코인 중에 가장 낮은 가치 등 크게 볼일이 없는 생태계를 초반에는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솔라나 재단에서 이를 키우기 위해서 만든 것이 펌프입니다. 이는 솔라나 코인 기반으로 밈 코인을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5천원 정도면 상장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초등학생이 펌프를 이용해서 5억 원 이상을 벌인 것이 유명해지며 많은 사람들이 로또를 살 금액으로 펌프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솔라나가 이렇게 플랫폼을 만들고 생태계를 꾸리는 동안 이더리움을 뭘 했을까요?
아무것도 안 했습니다. 비탈릭이 많은 코인 행사를 참가하며 한국도 왔지만 현실적으로 크게 발전한 것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당시에 이더리움 기반 코인이나, 이더리움 자체가 블록체인으로 너무 큰 의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의 가치 하락과 재단의 물량 매도
점차 시간이 지나며 블록체인 기술 자체가 인기가 없어지고 코인은 그냥 투자와 거래의 수단으로만 사용이 되었고, 현실에서 결제를 하는 시스템으로 발전을 했습니다. 이더리움은 이런 분야에서 크게 두각을 내지 못했고, 재단은 탄탄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믿으며 계속 매도를 하였던 것이죠.
솔라나는 어떨까요?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며 밈 코인 제작 플랫폼을 만들고 생태계를 성장시키고 많은 유저와 홀더를 모으면서 재단에서도 큰 움직임 없이 코인 발전을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그 결과 같은 기간 이더리움은 -12% 폭락 하였고, 솔라나는 20% 폭등 하였습니다. 여기에 가장 큰 사건이 트럼프코인이 만들어진 것이고, 이는 솔라나를 기반으로 만들어 이더리움의 자금을 솔라나가 모두 흡수를 하였습니다.
트럼프코인의 성공
솔라나 기반으로 만든 밈 코인이 700배 상승을 하였다면 시장의 유동 자금은 모두 트럼프코인으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이를 본 투자자는 트럼프코인 자체의 성공이 솔라나 덕분임에 솔라나로 한번 더 자본 이동이 일어나는 것이죠. 이는 거시 경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이론과 일치하는 법칙입니다.
즉, 솔라나가 이제 2위 코인이며,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을 앞지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더리움은 과거 영광만 기억하며 하락하는 코인이 되는 것이죠. 실제로 기술적인 분석에서도 비트코인처럼 못 오르는 이유가 너무 극명하게 나와 있어서 많은 투자자들이 떠나게 되었습니다.
미국에게 선택 못 받은 이더리움
트럼프가 비트코인 지급 준비금 이후 리플, 에이다. 솔라나 3가지 코인을 전략자산으로 암호화폐 준비금으로 만든다고 트루스 소셜 SNS를 통해서 발표 했습니다. 그 덕에 하락장을 되돌리고 코인 시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분석한 글입니다.)
이더리움 전망
기술적인 분석을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 싶지만 무료로 알려드릴 생각을 결코 없고, 제 밥그릇이기 때문에 알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만 분명하게 말씀드리면 이더리움은 채널 자체가 매우 심하게 눌려 있습니다. 힌트를 하나 드리면 24년 3월 11일 4,093 달러입니다. 지속해서 이 고점을 뚫으려고 하였으나 겨우 7 달러 뚫고 지금과 같은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인 채널 분석을 할 줄 안다면 누구나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채널을 근거로 이더리움 4,000 달러에서 많은 사람들이 매도를 한 것이죠. 기술적 분석에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여러분의 자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더리움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지 않으면 과거 전 고점 회복을 불가능합니다. 이더만 못 가는 이유를 채널에서 찾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더리움 하락 이유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솔라나가 이제 2위 코인이 되고 펌프는 지속해서 발전을 할 것을 보니 가치의 수준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다고 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글을 쓰는 동안 트럼프 코인은 70 달러에서 60 달러로 하락을 하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