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피부, 탈모 예방을 위해서 고가의 샴푸나 클렌징폼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도브 비누처럼 순한 것을 사용해서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등드름, 모냥염, 좁쌀 여드름에 효과가 좋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또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제가 6개월 사용해보고 알려드리는 도브 비누의 후기와 함께 종류, 단점 등을 알아봅시다.
도브 비누란?
도브 비누는 pH 6 ~ 7로 중성에 가까운 비누입니다. 영국의 ‘유니레버’라는 회사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다이소와 대형 마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또, 피부와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터넷에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보고 제가 6개월 사용해보고 느낀 후기를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브 비누 특징
도브 비누를 로션이 들어간 비누라고 설명을 많이 합니다. 왜냐하면 세안과 동시에 보습이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이야기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화학적으로 일반 비누와는 다른 물질로 구성이 되어 있고, 사용되는 계면 활성제 종류도 다릅니다.
- 일반 비누는 알칼리 성분으로 ‘소듐팔메이트’가 들어간다.
- 반면, 도브 비누는 ‘소듐라우로일이세티오네이트’가 들어간다. 그래서 보습, 저자극, 건성에 도움을 준다.
도브 비누 종류

- 센서티브 뷰티바: 민감 피부 전용
- 핑크 뷰티바: 핑크색 제품
- 뷰티 크림바: 그림색 제품
- 시어버터: 살구색 제품
2번과 3번은 화학 성분이 동일하고 색소 차이만 있는 제품입니다. 1번은 보습에 조금 더 신경을 쓴 것이 차이입니다. 1번과 나머지의 자세한 성분은 차이는 아래 적어 놓겠습니다. 4번은 최근에 나온 신제품이며, 시어버터 오일과 향료가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1번. 센서티브 뷰티바
도브 비누 라인업 중에 가장 저작극 제품입니다. 민감한 피부에 사용하기 좋으며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빠진 제품입니다. 이는 신체 어디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가볍게 세안을 하는 경우에 사용하기 가장 좋은 제품입니다.
2번, 3번 뷰티바
2번은 핑크 색소가 들어간 제품이고 그 외에 성분은 3번과 동일합니다. 왜 이렇게 만든 지 모르겠네요. 아래 성분은 센서티브 뷰티바에 없는 성분입니다. 이런 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이 적고 안전한 성분으로 취급되지만 혹시나 모르는 민감한 반응이 있다면 센서티브 뷰티바를 사용하길 바랍니다.
- 향료, 알파-아이소메틸아이오논, 시트로넬올, 쿠마린, 핵실신남알, 리모넨, 리날룰 (핑크색은 색소가 들어감)
4번 시어버터
시어버터 비누의 경우 최근에 나온 신제품입니다. 성분은 2번과 3번과 동일하고, 시어버터 오일과 바닐라 향료가 추가가 되어서 향이 매우 좋습니다. 머리가 아픈 향이 아니고 정말 고급스러운 향이 나옵니다.
도브 비누 가격
- 다이소: 개당 1.500원
- 인터넷: 개당 900원 이하
원산지 차이
인터넷에 흔히 독일산과 미국산의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재미있게도 다이소에 파는 것은 인도네시아산입니다. 센서티브 뷰티바 기준으로 차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원산지에 따라서 차이를 느끼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징크옥사이드가 피부에 안 맞는 사람은 없는 제품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 독일산: 센서티브만 적혀 있음. 100g, 징크옥사이드 포함
- 미국산: 센서티브 바로 적혀 있음, 106g, 징크옥사이드 없음
- 인도네시아산: 센서티브만 적혀 있음, 90g, 징크옥사이드 없음
도브 비누 6개월 사용 후기
6개월을 사용해보며 머리 감기, 비누만 쓰기, 바디워시 대신 사용하기 등 다 해봤습니다. 과연 인터넷처럼 탈모 에방과 피부에 도움이 되었는지 하나 씩 알아봅시다.
머리감기
탈모가 생기는 이유는 매우 많지만 그 중에 하나는 머리를 깨끗하게 헹궈내지 않아서 생긴다고 합니다. 샴푸에 있는 계면 활성제가 두피를 손상 시켜 탈모가 가속화 되는 것이죠. 도브 비누는 순한 계면 활성제를 사용 하기 때문에 비교적 덜 헹궈내어도 두피 손상이 적긴 합니다. 그러나 이를 사용했다고 하여 탈모 예방이 되었는지는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애초에 계면 활성제가 적은 샴푸를 사용하고 깨끗하게 헹궈내면 문제가 없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단점
계면 활성제가 나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닙니다. 기름을 제거하고, 각질을 제거하는데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이 적게 들어갔다 보니 머리의 기름이 잘 제거되지 않고 각질이 생깁니다. 머리카락이 지성인 분들은 거품을 2번 ~ 3번 정도 내어서 감아야 효과적으로 제거 될 것입니다. 또 12시간 정도만 지나면 머리가 기름진 상태로 변하기 때문에 기름 제거 효과는 너무 떨어집니다.
세안
모이스처라이징 크림이 함유가 되었기 때문에 보습은 아주 좋습니다. 얼굴에 있는 유분이나 각질도 잘 제거가 되며 피부가 당기거나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클렌징폼을 사용하지 말고, 도브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느꼈습니다.
단점
가벼운 세안에 좋은 것이지 강하게 세안을 하는 경우에는 효과가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꼭 폼클렌징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물론 아침에 가볍게 기름을 제거하는 용도로는 좋습니다.
바디워시 대신 사용하기
등드름이나 좁쌀 여드름 등에 좋다고 하는데 사람마다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강한 비누를 사용해서 피부에 여드름이 나는 사람은 순한 어떤 비누를 사용해도 효과를 볼 것입니다. 이를 가지고 도브 비누를 사용했기 때문에 효과를 봤다고 말하는 것은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바디워시 라인업이 나오기 때문에 굳이 비누 말고 바디워시를 사용하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효과를 누리지 못한 부분입니다.
단점
바디워시 대신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을 써야 하고 이렇게 하면 몸이 많이 미끈거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헹구어 내는 시간도 오래 걸려서 여러 방면에서 좋지 못합니다.
손 씻기 (강력 추천)
핸드크림 바르기 귀찮은 남성분들에게 가장 좋을 것입니다. 손을 많이 씻어서 보습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에 잘 트지 않습니다. 순하다고 하여도 비누기 때문에 균을 죽이는 능력은 여전히 탁월합니다.
결론
가볍게 사용하기 가장 좋은 비누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볍게 세안을 하고 싶다면 사용하기 좋고, 머리를 1차로 기름기만 가볍게 제거를 위해서 헹궈낸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물론 본격적으로 샤워를 할 때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가볍게 헹궈내는 경우에 사용을 하고, 손 씻는 비누로는 평생 사용할 정도로 좋습니다.
마치며
사람마다 피부와 두피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글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직접 사용해서 느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